본문 바로가기
요즘의 관심사

자동차 보험 다이렉트 가입후기! 차이는? (feat.삼성화재 다이렉트)

by Grandier 2022. 7. 7.
반응형

오랫동안 우리 집의 자동차 보험을 담당해주시는 설계사분이 계셨다. 그래서 그분을 믿고 계속해서 자동차보험을 갱신하며 가입하고 있었다. 그런데 왜 그렇게 자동차 보험이 비싼지 자세한 설명은 듣지 못했고 (어떤 이야기를 들었는지는 밑에서 설명하겠다.) 이번에 역시 제대로 된 대답을 듣지 못하고 납득할 수 없는 보험료를 제시하길래 다른 회사의 보험을 알아보기로 했고, 삼성화재 다이렉트로 보험을 가입하게 되었다.

1. 보험설계사가 있을 때와 다이렉트의 차이는? - 비용절감

일단 비용적인 면에서 차이가 많이 났다. 내 명의로 차가 2대가 있는데, 2대를 다이렉트로 들으니 43만 원을 절약했다. 2011년식 아반떼는 보험설계사가 설계해주었을 때 90만 원대가 나왔고, 2014년식 QM3는 86만 원을 이야기했었다. 삼성화재 다이렉트로 견적을 넣어보니 아반떼는 61만 원대, QM3는 71만 원대가 나왔다. 여기서 차이점이 조금 있는데 그 부분은 이미지로 설명을 해보려고 한다. 아래의 이미지는 2011년식 아반떼 기준으로 했다. 아반떼 차량이 차이가 제일 많이 나서 아반떼로 자료를 만들어왔다. 내 보험설계사에게 왜 더 오래된 차가 해가 갈수록 보험료가 줄어들어야지 더 나오는지에 대해 질문을 했을 때, 요즘엔 신차가 보험료가 더 저렴하고 오래된 차일수록 보험료가 올라간다는 말도 안 되는 답변을 받았다. 물론 요즘 신차들은 사고 방지를 위한 시스템들이 있어서 그 부분에 대해서 추가적인 할인이 들어가는 것쯤은 나도 잘 알고 있다. 아무리 그래도 그렇지 3,500만 원짜리 신차랑 차량가액이 350 정도밖에 안 잡히는 10년이 넘은 차랑 보험료가 별반 차이가 없다는 게 말이 되나? 충분한 설명도 없이 말도 안 되는 보험료에 충격을 받았고, 보험사를 바꾼 계기가 되었다. 이거 말고도 바꾸려고 생각한 이유가 또 있었는데 그 부분은 아래에서 이야기하겠다.

2. 보험설계사 없이 다이렉트로 할 때 특약을 마음껏 더 넣을 수 있다.

물론 다이렉트로 가입하기전에 이것저것 보험에 대한 공부도 필요했다. 내가 삼성화재 다이렉트로 가입한 내역을 올려놓긴 했는데, 사실 특약을 잘 넣은 건지 자신은 없지만 그래도 나처럼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까 싶어서 올린 것도 있다. 보험설계사가 있어도 특약을 마음껏 넣을 수 있지만 내 담당 보험설계사는 그런 부분에 대해서 그리 친절하게 설명해주지 않았다. 특약에 대한 설명을 해주지도 않았지만 어떠한 특약이 있는지 안내도 받지 못했다. 삼성화재 다이렉트로 가입을 하다 보니 특약에 대한 설명과 금액이 보기 좋게 설명이 되어있었고, 내 마음대로 마음껏 조절할 수 있어서 편했다. 특히 담보 및 가입금액도 당연히 조절이 가능한데, 대물 배상도 설계사는 5억으로 잡아줬지만 나는 10억까지로 올렸고, 비용은 얼마 차이 나지 않았다. 자동차 상해 부분도 나는 최대치까지 끌어올렸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종 보험료는 설계사가 설계해준 보험료보다 훨씬 적었다. 그 외에도 사고가 났을 때 병원 치료와 관련된 부분을 추가적으로 확인하고 특약으로 더 넣을 수 있어서 좋았다.

3. 다이렉트의 차이라기보다는 보험 회사의 차이인 부분을 확인하자

보험을 가입하려다 보니 보험사별로 차이나는 부분들이 있었다. 사실은 보험 재가입 날짜가 입 박해서 많은 보험사를 비교해보지는 못했지만, 일단 내가 비교한 내용을 적어보려고 한다. 일단, 특약에서 견인 서비스 부분이 달랐다. 견인 가능한 거리가 달랐다. 그리고 에코 마일리지 부분도 달랐다. 내용은 아래 이미지를 확인하시면 될 것 같다. 그래서 가입전에 본인의 운전거리가 어느 정도 되냐도 관건일 것 같다. 삼성화재 다이렉트보다는 내가 기존에 보험설계사와 함께 가입했던 곳이 에코 마일리지는 더 많이 환급된다. 하지만 나는 개인적으로 1년에 15,000km를 더 타기 때문에 에코마일리지는 해당사항이 없고, 삼성화재 다이렉트에는 T맵에 저장된 정보로 할인받는 착한 운전 할인도 있으니 나처럼 에코마일리지로 할인받지 못하는 사람은 다른 할인 방법도 알아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참고로 에코마일리지 신청을 하게 되면 착한 운전 할인을 못 받는다. 그러니까 1년에 15,000km 이상은 기본으로 타는 분들만 에코 마일리지 말고 착한 운전 할인을 신청하면 될 것 같다.

4. 개인적인 이야기 - 왜 갑자기 다이렉트로 가입했을까?

일단 나는 장농면허 기간 없이 운전경력이 7~8년 정도 되었고, 3년 이상 무사고이며, 나이는 만 30세가 넘은 사람이라 보험료가 위의 이미지처럼 산정되었다. 갑자기 삼성화재 다이렉트로 바꾼 이유는 위에서 언급했듯이 설계사가 오래 거래해서 편해서 그런 건지 보험 옵션이나 구성에 대한 설명이 전무했고, 작년에 70만 원대를 지불했던 보험료가 차가 연식이 더 되었는데도 20만 원이나 추가가 되어 90만 원대가 되어버리는 말도 안 되는 상황에, 차가 오래되어 그렇다는 더 말도 안 되는 소리를 들었다. 거기에 더불어 상대방 과실 100%인 사고가 나서 문의 사항이 있어 전화를 했는데 전혀 1도 도움이 되지 않았고, 사고 과정 내내 나 혼자 다 처리를 했다. 심지어 운전자보험도 들어있었는데 운전자 보험도 내가 운전자 보험 특약 들어놓은 게 기억이 나서 내가 먼저 전화해서 내가 먼저 물어보는 상황이었다. 설계사가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상황인 와중에 비용까지 훨씬 많이 발생하니 설계사를 통해 보험을 가입할 필요가 없었다. 이번에 다이렉트로 바꾸면서 금액만 43만 원을 절감했고, 거기에 만족하고 있다. 내가 삼성화재 다이렉트로 가입을 해서 설명을 했지만. 다른 보험사랑 비교했을 때 더 저렴한 보험사가 있으면 특약이나 보장 범위 비교해보고 가격이 낮은 데로 가입하면 될 것 같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