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즘의 관심사

쿠쿠 밥솥뚜껑 열림 에러 E01 셀프수리후기 - 뚜껑분리 HWF1060FB

by Grandier 2024. 9. 10.
반응형

일단 나말고도 쿠쿠 밥솥뚜껑 에러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았고, 다른 분들도 올리셨길래 나도 직접 따라해보고 올린다. 내가 사용하던 쿠쿠밥솥 모델은 HWF1060FB 사용한지는 한 2~3년 된것 같은데 갑자기 뚜껑이 계속 열림 상태다.

1. 밥솥 모델

 

내 밥솥은 위의 밥솥으로 위에 적은것 처럼 3년 이상 쓴것 같기도하고 너무 오래 쓰지도 금방 고장난것도 아닌것 같은 느낌이었다. 여튼 갑자기 아무리 취사를 하려고 해도 계속 뚜껑이 열림 상태라면서 물리적인 뚜껑은 닫혔으나 센서가 자꾸 열림상태로 인식하고 오류가 나서 취사가 안되는 증상이었다.

 

2. 에러코드 E01 그리고 증상

 

에러코드는 위와 같이 밥솥 안내 화면에 E01이라는 에러코드가 뜨고 밥솥상태는 계속 해서 열림상태를 안내하고 있다. 아무리 위에 밥솥을 돌려보아도 열림상태가 유지된다. 이러면 고장이 난거고 나는 셀프수리를 위해 밥통을 뜯어보려고 한다.

 

3. 순서대로 밥통 분해하기

 

 

일단 물받이를 빼버리면 나사가 하나 나온다. 그럼 가운데 나사를 하나 빼내고 위에 붙은 플라스틱을 분리하면 안쪽에 나사가 또 2개가 나온다 그2개까지 분리!  지금 내가 업로드 한사진 첫번째 사진은 나사 분리전 사진이고 두번째 사진은 뒷판에 분리가 필요한 모든 나사를 분리한 뒤의 사진

 

 

 

그러면 이렇게 끊어진 부분이 보인다. 바로 이부분이 끊어져서 밥솥이 자꾸 열렸다고 표시되는것! 이부분을 연결해주어야 한다. 그런데 분리하다보니 또 다른 문제를 발견

 

옆에 끊어지기 일보 직전의 선이 또 있었다. 그래서 이번에 뚜껑 연김에 둘다 수리 해보기로 했다.

 

뒷부분만 열어서는 쿠쿠 열림 오류 에러코드 E01의 셀프수리가 불가능 하다 뚜껑 앞쪽에 달린 나사 2개도 마저 분리 해준다.

 

 

윗쪽에 돌아가는 부분도 손잡이도 전부다 분리를 해줘야한다. 시계 반대방향으로 돌려서 안쪽에 고무와 납작한 핀까지 다 빼내고, 돌리는 손잡이 부분도 위아래로 분리를 해서 뚜껑 부분에 튀어나온게 아무것도 없게 해야한다.

이렇게 분리가 다 완료 되면 위에 뚜껑을 분리해야 하는데

 

옆이고 위고 아무리 벌려봤자 안벌어진다. 지금 내가 표시해 놓은 저부분에 일자 드라이버나 헤라같은걸 꽂아서 밀어야 쉽게 윗 판이 떨어져나온다.

 

4.  또다른 원인 찾기

다 분리하면 위와 같은 모양이 되는데 지금 파란 동그라미 표시 한데 보이시죠? 간혹 저부분이 고장이 나는 경우가 있다고 한다. 저게 잘 맞물려 있어야 하는데 탈출해서 오류가 나는 경우가 있는데 내가 그런 경우가 아닌지 확인하는게 필요! 근데 일단 나는 저부분에는 문제가 없었고 아까 위에 사진에서 보다싶이 끊어진 선이 문제였다. 끊어진 선을 연결 하면 되는데 운이 좋다면 나처럼 뚜껑까지 다 열지 않고 뒷부분만 열어서도 연결이 가능하지만 나는 다 열어야 되는곳이 끊어져서 다 열수밖에 없었다.

 

 

4. 끊어진 선 연결하기

나는 하나는 끊어지기 일보직전, 하나는 아예 끊어져서 선이 보이지도 않았다. 납땜을 하는 방법이 있고 피복을 살짝 벗겨서 맞물린 다음에 꼬아서 절연테이프를 붙여주는 방법이 있는데 납땜재료가 없어서 피복을 살짝 벗겨서 꼬을만큼의 길이와 공간이 안나와서 절연테이브로 단단하게 붙인다고 붙였는데 몇번은 정상 작동 하는것같더니 아무래도 절연테이프가 시원찮게 붙여서 접합부위가 떨어졌나보다. 다시 안된다. 이거 자가로 하실분들은 납땜을 꼭 하시거나, 벗겨서 안쪽 부분을 꼬아가지고 잘 접합하시기를. 나는 결국 새 밥통을 사러 가야할듯 하다.

반응형

댓글